필리핀에서 집 렌트하기 전에 확인해야 되야 할것들~ > 필리핀 라이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필리핀 라이프

필리핀에서 집 렌트하기 전에 확인해야 되야 할것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필오빠 작성일18-12-12 22:38 조회252회 댓글1건

본문

저를 포함한 지인들의 건물과 집을 렌트를 해 본 경험으로 몇 가지 참고 사항을 적어 봅니다.

건물을 렌트하기 전 참고할 내용 중엔 수 없이 많은 내용들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큰 몇 가지 사항을 참고 하셔도 많은 도움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1. 건물주
건물주가 어떤 사람인지 정말 중요합니다. 

쓰레기 건물주 많습니다.

장난을 많이 치는 것은 전기세입니다. 

전기를 전기회사에서 키로당 10페소에 받는걸  

세입자한테 15페소 마진 붙여서 파는 놈도 있고,

전기를 몰래 연결해서 세입자가 쓰지도 않는걸 더 내게 하는 놈도 있구요.

그리고 건물 계약시 계약후에 주인의 태도가 달라진다던지 혹은 계약 만기 후 재 계약 연장을 하지 않는다든지..모든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참고하시구요. 

특히 주의 할 사항은 땅을 렌트하는 경우입니다. 땅 렌트 해 놓고 건물 올려 놨더니..나가라고 하면 참 난처하겠죠. 충분히 가능한 스토리 입니다.
이전 세입자와 트러불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면 금상천하이겠죠.



2. 전기
전기도 정말 중요합니다.
전기를 많이 쓰는 공간에 전기가 딸리는 경우도 많구요. 남들이 점핑을 해서 전기를 도둑질해가는 곳도 많습니다. 전기세가 곱배기 나오는 것이죠.
그리고 단상인지 삼상인지도 꼭 체크해야 됩니다. 삼상은 보통 큰 빌딩이나 공업용 전기로 이용되기 때문에 전기세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오고, 전기 이용에 대해서도 좀 자유롭겠죠. 참고적으로 가정용은 대부분 단상입니다.
또한 동네에 정전이 많이 되는지, 발전기가 있는지도 참고해 보시구요.
전 세입자들 전기세 평균이 어느 정도인지도 알아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주인들이 미터기 조정해서 전기세 가지고 장난을 많이 칩니다. 



3. 건물 상태
건물 상태를 분명히 해 두셔야 됩니다.
처음 부터 썩은 곳 들어갔는데.. 계약 만료되는 시점에서 세입자 보고 다 물어 내라고 하면 골치 참 아프겠죠. 이런 경우 허다 합니다.



4. 계약 상태

계약 상태를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약 연장후 렌트비를 어떻게 할 것인지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나중에 시설 투자 다 들어간 상황에서 렌트비를 터무니 없이 올리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들 여럿 봤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계약하다 보니 노예 계약 만든것도 모르고..나중에 이것 저것 다 뺏기는 사람도 봤구요.


5. 괴 소문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됩니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사항입니다. 저 또한 이런 것들에 대해서 믿지 못했지만.. 하도 사람들 많이 만나보고..렌트한 사례가 많다 보니 무시 할수만은 없는 것이더군요.
가령 귀신이 나온다든지...
필리핀은 아직까지 자연적인, 원시적인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초자연적 현상이 정말 많이 일어 납니다.
제가 예전에 살던곳도 그랬는데요... 참..한국 사람, 필리핀 사람..뭐 봤다는 사람이 한 둘이 아니니 믿지 않을 수가 없겠더군요.. 이런곳 들어가면..사업 하러 갔다가 재수 없어서 쫄딱 망합니다. 
전 이것은 초자연적 현상 혹은 과학적으로 해석하기 힘든 어떤 에너지로 분류하는데요..
어쨋든 남들 이상하다는데 들어가서...불안해 할 필요는 없겠죠.
참..그리고 어떤 곳은 모든 세입자들이 실패하는 재수 없는 곳도 있습니다. 
사업해서 꼭 성공하고자 하는 분들에겐 이런것도 중요한 사항이 아니겠습니까..



6. 주변 환경
도둑놈들이 많은 지역이라든지 주변에 좋지 못한 공간이 있다던지..뭐 이런 것이 될테죠. 예를 들어 바로 근처 집에 싸움닭 수 백마리 키우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예전에 제가 겪은 것인데요..
24시간 밤 낮 쉴세 없이 교대로 울어 됩니다. 이런 놈들 힘도 쎄어서 목소리도??찌저지고 우렁찹니다. 그리고 주변에 똥개들 많은 지역 혹은 트라이 시클이 열심히 달리는 지역...잠은 다 잣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말 피곤하겠죠.



7. 물 
물 정말 중요한데요.. 

저 처음 필리핀 와서 살던 집 물 안나와서 지하수만 2번 파고,,,

물 안나와서 미네랄 워터로 샤워하고,,,

호텔가서 자고 샤워하고,,,

별 별 경우 다 있습니다.

어떤 곳은 물에 똥 냄세, 하수구 냄세 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더군다나 오물도 나오은 경우도 많죠.
건물 임대 다 해놓고..나중에 알면..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는 것이죠. 계약 끝날때 까지 참 고통 스럽습니다.
그곳이 우물을 쓰는 지역인지..우물을 쓴다면 물은 깨끗한지..혹은 수도 회사 물을 공급 받는 것인지 알아 봐야 되구요.
특히 물탱크가 있는지 꼭 체크하셔야 됩니다. 필리핀 특히 일로일로는 정전이 많이 되는데 물탱크 없다면, 세수도 못하는 사례또한 허다 하겠지만, 사워하다가 물 끊기면 고통 이만 저만 아닙니다.


8. 침수 지역인지 아닌지
필리핀에선 우기때 비가 많이 오는 편입니다.
특정 지역은 항상 침수되는 사레가 많습니다. 특히 일로일로에 이런 곳이 많습니다. 
나중에 계약 파기하고 이사가기도 그렇고...참..그렇겠죠..


9. 인터넷이 들어오는지
요즘 한국 사람들에겐 인터넷이 필수있데요..어떤 지역은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외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특정 지역은 인터넷을 공급받지 못하는 곳도 있습니다. 인터넷이 필수인 사람이 나중에 미쳐 파악하지 못해 인터넷 공급이 안된다면 참 곤란하겠죠.


대충 생각나는 것이 이런 것인데요.
이것만 참고해도 큰 문제 될것이 없겠단 생각이 듭니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와우님의 댓글

와우 작성일

네 확실히 도움되는 내용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상단으로



Copyright © 방필닷컴. All rights reserved.